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엄마가 자녀와 공감 못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

by LaBo 건강연구소 2022. 4. 17.

공감스

최근 싱가포르 난양공대 연구팀이 네이쳐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한 연구논문의 내용에 따르면 육아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엄마가 아이에게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 연구팀은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31쌍의 엄마와 아이를 대상으로 해당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연구팀은 실험을 시작하기 전 먼저 엄마들의 양육 스트레스 정도를 조사했습니다.

📌TV 속 금쪽이와 비슷한 우리아이, 오은영 박사님만 믿으면 해결될까?

 

TV 속 금쪽이와 비슷한 우리아이, 오은영 박사님만 믿으면 해결될까?

요즘 TV 채널을 돌리다 보면 오은영 박사를 하루 중에도 수십번 만날 수 있을만큼, 우리 사회에 정신과 상담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금쪽같은 내 새끼'

health.comojeong.com

이어 실험에 참여한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애니메이션 영상을 보도록 한 뒤, 연구팀은 엄마와 아이의 두뇌 활동을 분석했는데요, 실험 시작 전 설문조사에서 육아 스트레스가 많다고 답변한 엄마는 그렇지 않은 엄마보다 자녀와의 두뇌 동기화가 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명 최대 13년 연장시켜주는 이 '식단'은 무엇?!

 

수명 최대 13년 연장시켜주는 이 '식단'은 무엇?!

최근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University of Bergen)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상당기간 기대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에게는 운동이

health.comojeong.com

연구자들은 뇌의 동기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엄마와 아이의 두뇌 중 전두엽 피질을 관찰했는데요, 전두엽 피질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영역입니다.

연구팀에 분석에 따르면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면 애니매이션을 시청하며 측정한 두뇌활동에서 아이와 엄마의 전두엽 피질에서 매우 유사한 뇌 활동이 관찰되었어야 하고,

반대로 만약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전두엽 피질의 활동이 유사하게 일어나지 않으며, 장기간 반복될 경우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연구팀의 전반적인 연구를 주도한 아티카 아자리 박사는 본 연구를 통해 양육 스트레스가 부모-자녀 관계를 악화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